[부자 보고서] 2025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

2025년 부자는 어떤 생각을 할까?

2025년 4월 16일에 발간된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는 부자들이 생각하는 경기에 대한 전망, 자산 운용 계획, 과거 투자 포트폴리오 등 자산을 관리하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영리치와 올드리치의 투자 성향을 구분해서 최근 각광 받는 투자 분야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영리치의 부에 대한 인식을 소개하여 최근 투자 트렌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자들의 결혼에 대한 인식과 배우자 선택의 기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 선호하는 방법 등 다양한 결혼관도 엿볼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2025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에 대해 살펴볼까요?

리포트는 총 88페이지,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서 관심 있는 분야를 선별적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작성되어 있습니다.

Part 1. INSIGHT 
  - 부자의 경기전망과 자산관리 계획 
  - 하나은행 PB에게 듣는 자산관리 TIP
  - 부자의 금융 포트폴리오

Part 2. FOCUS
  - 부의 미래, 영리치의 투자법
  - 가상자산 투자, 도박인가? 도전인가?
  - AI 자산 운용·투자 서비스

Part 3. SPECIAL
  - 부자의 결혼

PART 1. INSIGHT

실물경기는 2024년 보다 2025년이 더 안 좋아질 것이라고 부정적으로 전망한 비중이 증가(63% → 75%)했고 긍정적으로 전망한 비중은 감소(11% → 4%)했습니다.

부동산경기는 2025년에도 부정적으로 전망한 비중이 절반을 상회했지만 최근 3년간 그 비중은 감소(84% → 67% → 64%)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긍정적으로 전망한 비중도 감소(10% → 4%)했습니다.

부자들의 자산운용계획은 불확실한 분위기가 만연한 가운데 대부분의 부자들은 분산투자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2025년은 불황형 투자 “금, 채권, ETF”에 집중

투자의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예금(40.4%)를 제외하면 “금”의 투자 비중이 32.2%로 최상위권에 위치했는데 이는 대표적인 불황 상품입니다. 그 다음으로 금리 인하기에 가격이 상승하는 “채권”이 그 뒤를 따랐고, 개별 종목 보다는 지수 추종 방식의 “ETF” 투자 순서로 이어졌습니다.

PART 2. FOCUS

부의 미래, 영리치의 투자 규모는 하나은행 손님 기준으로 영리치(40대 이하)는 올드리치(50대 이상) 대비 2배 이상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영리치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주식, 가상 자산, 실물 자산(금, 예술품 등)을 선호하는 반면 펀드, 채권, 회원권은 올드리치 대비 관심도가 낮습니다. 특히, 영리치는 부동산 보다 금융자산으로 자산을 증식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영리치는 주식을 자산 증식을 위한 필수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고, 올드리치 대비 주식 투자를 시작한 시점 또한 훨씬 빨랐습니다. 그리고 국내 주식 보다는 해외 주식을 선호하며, 영리치가 미국 달러(89%)를 가장 많이 보유한 점을 감안하면 주로 미국 주식을 보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PART 3. SPECIAL

마지막 파트에서는 부자의 결혼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요, 재미있는 조사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결혼에 대한 인식과 배우자의 선택 기준으로,

  1. 부자는 일반 대중보다 ‘결혼은 꼭,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다’에 동의
  2. 결혼은 현실! ‘배우자 소득’보다 ‘집안의 경제력’이 더 중요

배우자를 만나는 방법으로는 자만추 보다는 소개팅이나 맞선을 선호하고, 결혼관련 지출 항목으로는 예단, 이바지 등 ‘집안’을 위한 지출 비중이 높았습니다. (일반 대중은 ‘너와 나’ 당사자를 위한 웨딩촬영, 혼수, 상견례, 메이크업/드레스 비중이 높음)

오늘은 하나은행의 2025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를 정리해보았는데요, 평상시 부자에 대한 관심이 많아 정기적으로 찾아보는 자료였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도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댓글 남기기